본문 바로가기
응급처치, 질환정보

[응급처치]농약중독 예방 및 응급처치

by Home safety 2024. 1.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번씩 뉴스에 심심찮게 등장하는 농약중독에 대한 응급처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농약중독이란?

 -농약중독은 말 그대로 우리가 사용하는 농약에 중독되는 것을 말합니다. 직접 음독하는 경우도 있지만, 피부에 접촉하거나 호흡을 통해서도 농약에 중독이 될 수 있습니다.

 

2. 농약중독 경로와 예방법

 -피부 : 인체의 피부는 완벽한 보호장벽으로 작용하지는 못합니다. 따라서 농약이 피부에 묻으면 신체내로 흡수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피부 접촉을 피하고 농약 사용시 피부가 최대한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구강투여(마심) : 예기치 못한 사고로 농약을 마시는 경우가 종종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함부로 놓아둔 농약을 어린이나 다른 사람이 마시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데, 농약 원래 용기에 있다 하더라도 포장지 등이 떨어져있으면 반드시 다시 재부착하도록 합니다. 또한 농약 용기를 절대로 재활용해서는 안되고, 농약을 칠 때 음식물을 섭취한다던가, 흡연을 하는 등의 행동은 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흡입 : 농약 중에는 취급 시 폐로 흡수될 수 있는 가스나 분말이 되는 것도 있습니다. 따라서 농약 살포 준비는 환기가 잘 되는 실외에서 하도록 하고 농약 개봉시 충분한 주의를 기울인 상태에서 해야합니다. 그리고 농약을 따를 때도 주의를 기울이며, 분무기 등의 상태를 항상 깨끗하고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보호장비 준비 : 농약 살포준비시에 방제복, 보안경, 방진마스크 등 반드시 보호장비를 착용한 뒤에 농약을 살포해야합니다.

 

3. 농약중독 증상

 -농약의 종류, 농약중독의 중증도 등에 따라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대체로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무기력, 급격한 피로를 느낌

 -복통, 구토, 설사

 -근육의 경련이나 악화 마비 등

 -눈물, 가래, 침 등과 같은 체액분비 증가

 -의식저하, 혼수, 경련

4. 농약중독 응급처치(본인이 직접 느껴질때)

 -본인이 농약에 중독되었다고 느껴진다면 즉시 119에 신고하거나 가까운 응급실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도록 해야합니다.

 

 -그리고 안전한 환경으로 빨리 대피하시고, 옷과 의복 등을 즉시 제거하고 깨끗한 물로 몸을 씻어내야 합니다.

 

 -농약이 피부에 묻었다면 흐르는 물에 15분 이상 씻어주셔야 하고, 눈 등에 들어갔다면 마찬가지로 다량의 물로 세척해야합니다.

 

 -의료기관에 방문하기 전에 본인이 사용한 농약병이나 농약 정보가 담긴 포장지 등을 챙겨 의료진에게 보여주면 유용합니다. 다만 농약정보 때문에 병원으로 가는 시간이 절대 늦어져서는 안됩니다.

 

 -농약중독이 의심될 때 물을 많이 마시거나 구토를 억지로 하려고 하는 것은 농약흡수를 촉진시킬 수 있고 다른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기에 하셔서는 안됩니다. 만약 병원이 멀어 진료를 단시간내에 받기 힘든 상황이면 활성탄을 구매해두셨다가 물 1컵에 3티스푼 정도의 활성탄을 타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5. 농약중독 응급처치2(환자를 발견했을 때)

농촌진흥청-농약 중독시 응급처치법

 -신속한 대처가 가장 중요합니다. 일단 나의 안전을 우선 확보한 뒤 환자를 안전한 곳으로 옮깁니다. 그리고 119에 신고하여 도움을 받거나 환자를 직접 병원으로 데려가도록 해야합니다.

 

 -환자가 의식이 있다면 옷과 의복을 제거하도록 하고 어떤 경로로 농약에 중독되었는지 물어봐야 하고 농약의 정보 등에 대해서 묻도록 합니다. 만약 잘 모르거나 의식이 없다면 근처에 있는 농약병 등을 꼭 챙겨서 병원으로 가져가야 합니다. 다만 농약정보 때문에 병원으로 가는 시간이 절대 늦어져서는 안됩니다.

 

 -만약 피부접촉에 의한 중독이면 깨끗한 물로 접촉부위를 세척해주어야 합니다. 눈과 같은 점막에 접촉이 되었을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음독으로 인한 중독이라면 환자의 호흡상태를 지속적으로 잘 관찰하고 가능한 빨리 병원으로 가야합니다. 마찬가지로 구토, 물을 마시는 것은 안되며 활성탄을 물에 타서 먹도록 해야합니다.

 

 -환자가 의식이 없는 경우에 숨을 쉬고있다면 혹시 모를 구토 등으로 인해 기도가 막히지 않도록 고개를 옆으로 돌려 기도확보를 해줍니다.

 

 -호흡이 없고 맥박이 뛰지 않는다면 즉시 심폐소생술과 인공호흡을 실시해야 합니다.

 

 -환자가 땀을 많이 흘린다면 차가운 수건으로 몸을 닦아주고, 몸이 차갑다면 담요 등으로 체온을 유지해주어야 합니다.

 

6. 주의사항

 -농약중독이 의심될 경우 환자에게 절대 술이나 흡연 등을 하지 않도록 당부합니다.

 -우유는 어떤 경우에서라도 먹지 못하게 합니다. 우유는 농약의 흡수를 빠르게 합니다.

 

 

오늘은 농약중독 예방, 응급처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본 내용은 아래 링크에 들어가시면 더 자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오늘도 안전한 하루 보내세요~

출처 : 농약 중독 시 응급처치법 < 농약안전사용 < 안전사용정보 | 농촌진흥청 농약안전정보시스템 (rda.go.kr)

 

농약안전사용

농약안전사용

psis.rda.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