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응급처치, 질환정보

[응급처치]영,유아 심폐소생술

by Home safety 2024. 1.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성인에 이어서 영,유아 심폐소생술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도 주요 참고자료는 AHA 2020 가이드라인입니다.

1. 영,유아의 심폐소생술은 왜 알아두어야 하는가?

 -방법이 성인이랑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응급상황에서 올바른 방법으로 사람을 살리기 위해 알아두셔야 합니다.

 

2. 영아, 소아 심정지 상황에서의 생존사슬

 -의식을 잃어버린 영아를 발견했을 때 : 성인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1세 미만의 영아에게는 발바닥을 두드리면서 큰소리로 의식을 확인해야 합니다.

 

 -의식을 잃어버린 소아를 발견했을 때 : 성인과 마찬가지로 어깨를 가볍게 흔들며 큰소리로 의식을 확인해야 합니다.

 

 -119구조요청 및 AED요청 : 다음에는 즉시 119에 신고전화를 하고 AED를 가져다달라고 요청해야합니다.

 

 -심폐소생술 : 그리고 즉시 심폐소생술을 실시하여야 합니다. 심폐소생술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3. 영아 심폐소생술 방법

출처 : 질병관리청

 -1세 미만의 영아의 가슴압박 위치는 양쪽 젖꼭지 부위를 잇는 선의 정중앙의 바로 아래부분입니다.

 

 -검지와 중지, 또는 중지와 약지 손가락을 모은 후 첫마디 부위를 환자의 흉골부위에 접촉시켜야합니다.

 

 -이 때 손가락은 환자의 흉골이 맞닿는 부위와 수직이 되게 위치시켜야 합니다.

 

 -1분당 100~120회 이상의 속도와 4cm 정도의 깊이로 강하고 빠르게 30회를 눌러주어야 합니다.

 

 -이 때 다른 손으로는 아이의 머리를 고정해주어 기도를 확보해주어야합니다.

 

4. 소아 심폐소생술 방법

출처: 질병관리청

 -소아(만1세~8세)의 경우 압박할 위치는 양쪽 젖꼭지 부위를 잇는 선의 정중앙 바로 아래입니다.

 

 -한 손으로 손바닥의 아래 부위만을(손꿈치) 환자의 흉골부위에 접촉시킨다.

 

 -이 때 심폐소생술 제공자의 어깨는 환자의 흉골이 맞닿는 부위와 수직이 되게 위치합니다.

 

 -한 손으로 1분당 100~120회 이상의 속도와 4~5cm 이상 깊이로 강하고 빠르게 30회 눌러주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다른 손은 아이의 머리에 두고 기도를 확보해 주어야 합니다.

 

5. 팁

 -이 때 심폐소생술이 어려우시거나 진행방법을 잘 모르시겠다고하면 119에 영상통화를 요청하여 응급처치방법을 지도받을 수 있습니다.

 -많이 당황하여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을 때는 119의 지시를 따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6. 심폐소생술 중단시기

 -심폐소생술은 30회씩 해주시고 인공호흡은 숙련된 전문가가 아닌 이상 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심폐소생술은 119구급대원이 도착하거나 환자의 반응이 돌아올 때까지 진행해주셔야 하고 반응이 돌아올때까지 계속해서 고품질의 가슴압박을 시행해야 합니다.

 

 

오늘은 영아, 소아 심폐소생술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글로 보는 것보다 동영상도 좋을 것 같아 유용한 동영상 링크도 첨부합니다. AHA 가이드라인은 성인편 심폐소생술에 보시면 있으니 참고부탁드리겠습니다.

 

 

[생명을 살리는 심폐소생술] 8. 영아 환자에게는 이렇게 합니다. (youtube.com)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심폐소생술 소아편 (youtube.com)

 

오늘도 모두 건강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