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응급처치, 질환정보

[반려동물 응급처치]강아지,고양이 발가락 골절 응급처치

by Home safety 2024. 2. 28.
반응형

발가락 골절 응급처치
출처:freepik

 

안녕하세요? 오늘은 반려동물(강아지, 고양이)의 발가락 골절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반려동물 발가락 골절

 - 개와 고양이의 발은 작고 가느다란 수십 개의 뼈로 이뤄져 있다. 특히 소형견이나 어린 강아지는 뼈두께가 5mm 정도밖에 안 돼서 작은 충격만 받아도 골절되기 쉽다.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발가락골절 사례는 집 안에서 보호자를 따라다니다 문틈에 발이 끼이거나 무거운 물건이 발에 떨어졌을 때다.
출처 : 헬스경향-반려동물 건강이야기, 문틈에 끼어 뚝, 착지 잘못해 뚝…‘발가락골절’ A to Z (http://www.k-health.com)


- 반려견뿐 아니라 반려묘도 발가락골절이 종종 발생한다. 착지의 달인인 고양이도 때로는 잘못된 착지로 발가락뼈골절이 생길 수 있다. 발가락뼈는 보행 시 체중을 지탱하기 때문에 골절되면 다리를 들고 걷지 못하게 된다. 발 만지는 것을 극도로 예민해하고 발이 붓거나 멍이 든다. 부러진 뼈의 단면이 날카롭고 변형이 심할 때는 피부를 뚫고 나오기도 한다.
출처 : 헬스경향-반려동물 건강이야기, 문틈에 끼어 뚝, 착지 잘못해 뚝…‘발가락골절’ A to Z (http://www.k-health.com)

 

- 발가락뼈가 부러지거나 금이 간 상태로 보행하게 되면 뼈 변형이 심해지고 뼈가 으스러져 더 심각한 상태로 진행될 수 있기때문에 빠르게 응급처치를 하고 동물병원에 방문하는게 중요합니. 그렇다면 지금부터 반려동물 발가락 골절시에 응급처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 반려동물 발가락 골절 응급처치

 1. 상황 판단

  • 먼저, 발가락 골절이 응급 상황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발가락이 비정상적으로 휘거나 변형되었거나, 걸음걸이가 변했다면 발가락 골절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안정화 및 고정

  • 가장 중요한 것은 동물을 안정시키는 것입니다. 동물이 통증을 느끼지 않도록 다친 부위를 흔들리지 않도록 하고, 가장 가까운 안전한 장소로 옮겨놓습니다.
  • 골절로 의심되는 부위를 고정할 때에는 처음 나왔을 때 사진과 같이 붕대 등으로 고정하는데, 이 때 딱딱한 물체(박스, 나무) 등으로 골절의심부위가 흔들리지 않도록 부목을 대어준 뒤 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출혈 관리

  • 만약 상처가 있고 출혈이 있다면, 청결한 붕대로 상처를 감싸 출혈을 멈춥니다. 출혈이 심한 경우 압박을 가하고 다친 부위를 고정해주어야 합니다.

 4. 냉각

  • 발가락이 부어있다면 얼음이나 차가운 물로 소독과 동시에 부위를 냉각시켜 부종을 줄입니다. 단, 직접적으로 얼음을 적용하지 않고 타월 등을 이용하여 간접적으로 냉각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5. 의료 조치

  • 발가락 골절은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즉시 수의사나 동물 병원을 방문하여 의료진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동시에는 골절의심부위가 충격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반려동물(강아지,고양이) 발가락 골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발가락 골절이 의심될때에 가장 중요한 것은 고정인데요, 하지만 너무 무리해서 뼈를 맞추려는 행동을 하시거나 강하게 압박하는 행동 등은 상태를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응급처치에 대한 자신이 없다고 하시면 가까운 동물병원으로 가시는게 제일 좋은 행동입니다.

 

다음에는 또 다른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